top of page

재료창고 & 재료상회

에코 사이클 시스템의 6단계 중 1~3단계에 해당하는 자재 수거, 분류, 해체의 과정이 일어나는 재료창고와 4단계에 해당하는 재료 상회가 전시장의 중심에 놓이게 된다. 재료창고에서는 수거한 제품을 분류하고 상회에서는 카테고리별로 진열을 한다. 공방에서는 필요한 재료를 재료상회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재료를 구입하고 물건을 만들 수 있으며, 만들어진 제품은 또다시 소비를 통해 사람들에게 돌아가고 돌아간 제품들은 시간이 지나 다시 재료창고로 돌아오게 된다. 우리는 생태계의 순환 시스템을 닮아 있는 이 마을의 에코 사이클 시스템을 보고 듣고 경험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무분별하게 쓰이고 버려진 물건들에 대한 대안을 알아갈 수 있다.

재료상회

마을 속 재료상회는 재료들을 쉽게 찾고 구매할 수 있도록 카테고리별로 재료들이 수납이 되어 있으며 자연 분해 시 걸리는 분해속도의 순서대로 진열된다. 작은 부속품이 필요한 마을 주민이나 업싸이클링을 통해 제품을 만들고 싶은 공방사람들이 재료들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내가 쓰던 망가진 우산이 무분별하게 버려지지 않고 재료상회를 통해 가방을 만드는 공방사람에게 전달되어 우산이 가방으로 다시한번 재탄생 할 수 있는 순환을 탄생시키는 공간이다.

재료상회 연출

안금주, 이지원, 최수진

각 2100x6300x350mm

재료 분해 기록 영상

재료를 해체하여 재료상회에 분류별로 진열되어 있는 작은 재료들이 어떤 제품에서, 어떠한 과정을 통해 상회로 오게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영상이다.

재료 분해 기록 영상

최예나

137x218mm

2018

​재료 분해 사운드 서랍

재료창고에 모인 재료들은 어떤 재료들로 구성이 되어있는지를 알려주는 인포메이션이다.

해체작업이 중요한 창고에서는 오늘의 제품들이 얼마나 다양한 물질로 혼합되어 있는지, 그리고 그 재료들은 어떻게 분리를 해야 하는지알려준다

bottom of page